빠른 상담신청

서울바른교정치과 울산점

[의료정보] 하악골 부정교합, 비수술 교정으로도 해결 가능

페이지 정보

작성자서울바른 댓글 0건 조회 41회 작성일 20-03-16 16:48

본문

[의료정보] 하악골 부정교합, 비수술 교정으로도 해결 가능


[KNS뉴스통신] 역사적으로 주걱턱은 동양인에게 상대적으로 많은 턱 모양이다. 그 중에서도 한국인은 다른 아시아인에 비해서도 턱이 더욱 발달한 편이다.
 

미국 교정학회지에 따르면, 주걱턱인 서양인의 비율은 전체 인구의 0.5~1.6%인데 비해 한국인은 9.4~19%가 주걱턱이다. 즉 한국인 10명 중 1~2명이 주걱턱을 갖고 있는 셈이다. 특히 현대 한국인의 턱을 조사한 결과, 전체 성인의 80%가 주걱턱, 무턱, 안면비대칭 등의 증상을 갖고 있어 정상적인 턱의 형태를 띠고 있는 사람이 드문 것으로 나타났다.

주걱턱, 무턱, 안면비대칭 등은 얼굴 뼈 부정교합의 대표적인 증상이다. 하악골 부정교합 환자는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으며, 비율로 살펴보면 안면비대칭 환자가 45%, 주걱턱 환자가 20%, 무턱 환자가 15%로 나뉜다. 특별히 문제가 없어 보여도 대부분의 환자가 정밀 검사 후 부정교합 진단을 받는다. 어릴 때부터 꾸준한 치료를 받으면 쉽게 해결할 수 있음에도 불구, 하악골 부정교합이 생명과 직결되는 문제는 아닌 탓에 대부분 이를 간과한다.

하악골 부정교합 환자들은 사회적, 정신적 스트레스가 심하다. 전체 턱 교정대상 환자의 약 5%가 심각한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는 조사 보고가 있을 만큼 외모 콤플렉스는 물론, 사회활동에 있어서도 외적인 편견으로 인해 고민한다. 일상 생활에서도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저작 활동이나 발음 상의 불편함, 코골이 증상 등이 대표적인 예이며, 징후가 심화되면 턱 관절 장애까지 동반해 만성 두통에 시달리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하악골 부정교합 치료는 치아교정과 턱 수술을 병행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대략 2년 간 치아교정 과정 중에 턱 수술을 시행하게 되며, 비용은 증상에 따라 다소 차이가 날 수 있지만 교정 비용 외에 수술 비용 800~1500만원 정도가 별도로 들 수 있다.

그러나 전신마취, 수술 후 회복기간, 체력적 부담감 등을 고려하면 수술은 쉽사리 결정할 문제는 아니다. 또한 주걱턱이나 안면비대칭이 있다고 해서 반드시 수술을 해야만 하는 것은 아니다. 수술 없이 치아교정만으로도 주걱턱이나 안면비대칭 증상이 개선되는 사례도 많다. 물론, 이는 정확한 진단과 치료계획을 통해 섬세한 환자 맞춤형 교정을 제공받았을 때 가능하다.

d62b46b11f23ee02a2fe4bc07f927c42_1584344900_2871.JPG

위 사진은 울산 서울바른교정치과에서 부정교합 및 주걱턱 증상을 비수술 교정으로 치료를 받은 K씨(24)의 교정 전후 사진이다. 일반적으로 정상적인 치아는 위 앞니가 아래 앞니를 살짝 덮은 상태에서 위 아래 치아의 가운데 앞니들의 정중앙선(mid line)이 서로 일치하여 좌우대칭이 맞는다.

그러나 K씨는 위 아래 치아의 끝과 끝이 닿아 위 앞니가 아래 앞니를 덮지 못하는 절단 교합 증상을 보인다. 따라서 정상보다 앞으로 튀어나온 아랫니 때문에 자연히 아래 입술과 아래턱이 돌출되어 보인다. 게다가 윗니에 비해 아랫니가 왼쪽으로 틀어져 상하 mid line이 일치하지 않는다. 또한 치아들 중 일부는 위, 아래가 서로 거꾸로 물리는 부정교합 상태이며 안면 또한 비대칭 상태이다.

K씨는 수술 전 수술 교정과 교정 단독 치료 두 가지 방법에 대한 설명을 들었으며, 의료진과의 상의 끝에 수술 없이 치아교정만으로 치료를 하기로 결정했다. 그 결과, 오른쪽의 교정 후 사진으로도 알 수 있듯이 K씨의 치아는 정상 교합으로 개선되었고, 평소 콤플렉스였던 주걱턱 증상, 비대칭 증상들이 치아교정만으로도 해결되어 큰 만족감을 나타냈다.

울산 서울바른교정치과 정종화 원장은 “본 사례를 통해 비수술교정이 수술교정보다 결과가 더 훌륭함을 말하고자 하는 것은 아니다. 사실상 수술을 함께 진행했다면 더 드라마틱한 변화를 이끌어낼 수도 있다. 다만 환자들은 수술 교정과 비수술 교정 중 무엇을 선택할 지 보다는, 나에게 맞는 치료가 어떤 것인가를 신중히 고민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어 정 원장은 “환자에게 맞는 교정 치료는 개개인마다 다르다. 가장 확실한 방법이라고 생각해서 섣불리 수술 교정을 선택할 필요는 없다는 것이다. 심지어 언뜻 보기에는 수술 교정이 필요해 보이지만 비수술 치아 교정만으로도 하악골 부정교합이 훌륭하게 치료된 사례도 많다”고 덧붙였다.

KNS뉴스통신 sushin@kns.tv

저작권자 © KNS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출처 : KNS뉴스통신(http://www.kns.tv)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